세우미 비뇨기과
Home > 해독 킬레이션
디톡스(Detox)를 위한 자연 요법
작성일 : 11-11-18 16:40



디톡스(Detox)를 위한 자연 요법

 

현대인은 오염된 음용수, 살충제, 식품첨가제, 중금속, 복용 약물, 환경 호르몬, 산업용 화학물질 등 수많은 독성 화학 물질에 노출된 채 살고 있다. 또한 잘 못된 식사 문화나 식습관 때문에 체외에서 유입된 외독소와 신체에서 생긴 내독소 누적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 독소는 신체의 생태 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조직 손상, 기능 저하 등은 물론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디톡스 요법은 이와 같은 신체 독소를 자연요법으로 제거하여 건강을 도모하는 방식이다. 인체는 디톡스 요법을 통해 인체가 정화되면 신체의 대사균형이 이루어지고 육체적 정신적 성적 에너지가 회복되며 외모 및 행동 거지도 달라진다.

 

디톡스란 인체 내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는 제독 방식을 의미한다. 해독을 의미하는 detoxification라는 영어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신체 내로 유해물질의 과다 유입을 방지하고 장이나 신장, , 피부 등을 통해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독소란 인체 기능 및 건강을 저해하는 해로운 물질이다. 소량은 무방한 경우가 많지만 어느 정도 누적되면 문제가 된다. 독소는 체외에서 진입한 외독소와 신체 내에서 생기는 내독소가 있다. 체외에서 진입하는 외독소는 공기, , 음식, 주거, 직장 등 주변 환경에서 유래되는 것들이다. 유리기 등 체내에서 발생하는 내 독소는 생명 유지 활동 과정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신체는 이와 같은 내외독소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기전을 내장하고 있다. 유리기를 중화시키는 항 산화 효소가 대표적인 것이다. 그러나 독소의 분량이 너무 많거나 신체 방어 기전이 저하되면 독소가 체내에 누적되어 건강을 위협한다. 세균, 기생충, 스트레스 등도 신체의 독소에 포함된다.

독소를 제거하는 방식은 오랜 역사를 지닌다. 아유르베다에서는 관장 및 설사를 일으키는 약초, 귀나 코 세척, 마사지 등으로 독소를 제거하였다.  약초를 이용하여 독소를 없애기도 했다. 약초로 신장, , 혈액을 청소하고 기생충을 제거하였고 정기적인 단식이 동원되기도 하였다.

서구에서는 주스만 마시는 디톡스법이 알려져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소위 장 청소라는 것과 단식이 자주 이용되었다. 오직 물만 마시거나 또는 한가지 음식만 섭취하는 방식도 있으며, 주로 유기 농산물, 제철 음식을 주식으로 하면서 가공식품, 육류, 소금, 설탕을 피하는 것이 원칙이다. 음식뿐만 아니라 유해물질이 많은 주거환경을 천연 마감재로 교체하고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분노, 짜증 등을 다스리는 명상도 광의의 디톡스 방식에 포함된다.

 

신체의 독소 처리 기전

 

신체는 잠시도 쉬지 않고 음식, 공기, 생활 환경 등에서 비롯된 독소를 체외로 배출해내기 위해 진력한다. 신체가 독소를 변형시키거나 중화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 기전은.

 

() 호흡 및 면역계

 

신체를 독소에서 보호하는 선봉 전략이다. 음식 및 환경에서 진입한 독소를 차단한다. , , 폐의 점막, 코와 귀 속의 털 등이 병균의 체내 진입을 차단한다. 병균이 침입하면 즉각 백혈구 및 항체가 병균을 제압한다. 폐는 신체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 소화기계

 

섭취 음식은 위를 거쳐 장으로 진입한다. 위 및 장에서 영양소가 흡수되고 찌꺼기는 배출된다. 장은 매일 많은 양의 찌꺼기를 배출하기 때문에 디톡스 시스템 중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간은 복용 약물, 호르몬, 대사 노폐물 등을 중화 및 해독시킨다. 간의 쿠퍼 세포는 쓰레기 처리장 같은 역할을 수행하여 죽은 세포, 암세포, 효모,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인공 화학 물질 등을 먹어 치운다. 간에서 중화된 물질은 담즙에 섞여 장을 통해 배출된다.

 

() 피부

 

피부는 인체에서 가장 큰 기관이며 중요한 디톡스 기관이다. 땀을 흘리는 것은 체온 조절이 목적이기도 하지만 땀을 통해 독소를 배출하기도 한다. 피부에 생긴 발진은 독소 배출의 일부이다.

 

() 비뇨기계

 

신장은 혈액 내 독소를 걸러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시키고 신체가 필요한 영양소는 다시 흡수하여 재사용할 수 있게 한다.

 

() 임파계

 

혈관이 흡수하지 못한 노폐물을 붙잡아 정맥혈류로 진입시켜 결국 체외로 배출시킨다.

 

체내 디톡스 시스템

소화기계

, 대장, 위장관

비뇨기계

신장, 방광, 요도

호흡기계

, 인후, 부비강,

임파계

임파관 및 임파절

피부

, 피지선, 눈물

 

그러나 신체 장기 가운데 주된 디톡스(Detox, 독소배출) 기관은 ()’이라는 거대한 화학 공장이다. 따라서 간 기능을 유지하는 노력이 가장 중요한 해독 방식이다. 디톡스 요법은 치료 수단이 아니라 예방 목적으로 시행한다.

신체 내 단백질이 분해되면 암모니아가 생기며 암모니아는 독성이 강하다. 따라서 간은 암모니아를 요소로 변형시켜 소변으로 배출시킴으로써 제거한다. 간질환 시에 간의 암모니아 제거기능이 파손되면 간성 혼수에 빠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 또한 간에 존재하는 쿠퍼세포는 체내로 진입한 세균, 독소 및 이물질을 잡아 먹은 후 체외로 배설시킨다. 쿠퍼세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신체는 세균과 독소에 제압당한다. 간의 해독기능이 저하되면 정상이 아닌 임파액이 간에서 임파선으로 유입되어 면역 시스템을 혼란시키는 요인이 된다.

 

디톡스의 이점

(1) 소화관 내에 축적된 노폐물이 제거되며 유익균은 남고 유해균이 제거된다.

(2) 점액량과 울혈 등이 감소한다

(3) , 신장 기능이 개선되고 혈액이 정화된다.

(4) 정신이 맑아진다.

(5) 설탕,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 등에 의존하는 일이 줄어든다.

(6) 나쁜 식 습관이 개선되고 위장 크기도 정상화되어 체중이 조절된다.

(7) 면역 기능이 자극, 강화된다.

 

 

디톡스 과정은 가) 청소 나)재건 다)유지 등 3단계가 있다.

 

(A) Step 1 청소

 

소화관 및 기타 주요 기관의 점액질과 독소를 청소한다. 즉 간 청소, 장 청소, 피부 청소, 임파계 청소, 신장 청소, 폐 청소가 있다

 

(B) Step 2 재건

 

독소를 청소한 다음 해당 조직을 최상의 건강 상태로 조성한다. 재건 단계 시에는 신선한 음식이나 최소로 조리된 음식을 먹는다. 지방질, 유제품은 줄이고 튀긴 음식은 금기이다. 알코올, 카페인, 설탕, 담배도 차단한다. 생선이나 해산물을 제외한 육류도 피한다. 건강 보조식품이 재건 단계에 큰 도움을 준다.

 

(C) Step 3 유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생활 습관을 조절하여 저항력이 강한 인체를 조성한다. 건강 유지를 위해서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야채, 현미 잡곡밥, 해물, 생선, 해조류 등을 섭취한다. 운동, 요가, 명상 등을 병행한다. 독소 축적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강 보조식품을 복용한다.

기타 디톡스 방법

소위 감초 주사 성분은 글리시리진, 시스테인, 글라이신이 주성분이며 간 기능 개선 및 피부 탄력 증가에 효과적이다. 시스테인은 주요 항산화제인글루타치온의 중요한 원료가 되며 간 해독 기능뿐만 아니라 콜라겐 형성을 돕고 피부탄력을 유지하는 엘라스틴 파괴를 억제한다. 굽거나 튀긴 음식 대신 삶은 음식을 섭취하는 식이 습관과 절주가 중요하다. 술은 간의 해독 기능을 저하시킨다

신체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는 식품 섭취를 생활화한다.

 

1) 양파: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킨다
2)
우엉: 신체 독소를 제거한다.

3) 토마토:‘루틴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며 육류 지방을 분해시킨다. 또한 육류 섭취에 의한 산성 체질을 중화시킨다.
4)
청국장: 정장작용이 뛰어나며 인체에 누적된 독소 및 노폐물 배출을 촉진한다.
5)
바지락: 필수아미노산인 메치오닌이 풍부하여 간을 보호하고, 간 독성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 숙취해소에도 좋고 체내 니코틴, 유해균 등을 없애 주는 식품이다.
6)
표고버섯: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해 독소배출 기능을 개선시킨다

7) 당근: 담배를 많이 피우면 비타민A가 부족해지고 폐암 위험이 높아진다. 당근의 비타민A와 터핀이라는 물질이 발암 물질을 제거한다

8) 요구르트: 유산균이 장의 유해균을 억제한다. 장을 청결하게 청소해 주고 튼튼하게 해주며 항 산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9)
브로콜리: 간의 해독 효소 활성을 돕는다. 콜리플라워, 양배추, 케일 등도 같은 효능이 있다.

10) 매실: 대표적인 신체 해독 식품이다.장 내에서 카테킨산성분이 유해균 증식을 막고 살균력을 높이며,‘피크린산성분이 음식물 중 독성을 제거한다
11)
파래: 담배 니코틴을 해독 하고 중화하는 도움이 된다. 파래에 함유된 비타민A가 손상된 폐 점막을 재생·보호한다.
12)
달래: 니코틴을 해독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

13) 기타 납, 다이옥신, 수은 등 중금속이나 유해 물질 제거에 도움이 되는 디톡스 음식에는 마늘, 사과, 새우, 고등어, 연근, 도토리묵, 녹차, 클로렐라, 미역, , 전복, 마늘 등이 있다. .농약, 화학 비료 식품첨가물 등의 유해 물질을 배출해 주는 식품은 부추, 해조류, 단호박, 양배추, 감자, 된장, 숙주나물 등이다.

 

마사지, 요가, 명상도 신체 해독에 도움이 되는 디톡스 운동으로 거론되고 있다.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요가나 명상은 심신의 안정과 피로를 경감시켜 제독에 도움이 된다.


 



   
목록으로   맨위로

Warning: Unknown(): open(../data/session/sess_71b88b70a4bd24a1a1dd9d09ef4057b4, O_RDWR)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