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우미 비뇨기과
Home > 여성정보 > 기타관련정보
소변검사(Urinalysis) 4
작성일 : 10-01-25 15:25



소변검사(Urinalysis) 4

 

뇨 시험지 검사

측정원리

 

우로빌리노겐

강 산성하에서 4메톡시디아조니움과 반응하는 것을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포도당

요중 포도당이 존재할 경우 GOD, POD반응을 이용하여 측정할 수가 있다.

빌리루빈

요중에 빌리루빈이 존재할 경우에는 강산성하에서 디아조늄과 coupling 반응에 의하여 측정 할 수가 있다.

케톤체

요중 케톤체의 특징으로 Beta-OH-butyric acid는 세뇨관에서 재흡수가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Acetoacetic acid가 주체를 이루고 있다. 또한 케톤체가 형성되는 정도가 커진다 하여도 혈구중에서는 Beta-OH-butyric acid가 주로 증가하고, 요에서는 Acetoacetic acid가 주로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현재 요를 이용한 일반적인 사용 시험지법은 nitroprusside법으로 Acetoacetic acid 및 일부 Acetone에 정색 반응을 보이는 것에 의해 측정이 된다. 하지만 Beta-OH-butyric acid에는 발색을 하지 않는다.

비중

전해질로서 주로 H+, Na+, Cl-, 요소 등의 농도가 관련되어 전해질 농도에 따라 pKa의 변화에 따라 pH지시약의 정색 변화에 의해 측정할 수 있다.

잠혈

반응원리는 Hb접촉법으로 Hb peroxidase(POD) 양에 따른 작용을 이용한 것이다. 뇨중에 헤모글로빈이 존재할 경우 과산화수소큐멘과 o-톨리딘과 반응하게 된다. 이 때 o-돌리딘은 산화형 o-톨리딘으로 변하면서 청색으로 변하게 된다.

pH

H+ pH지사약과의 반응원리를 이용하여 지시약 정색 변화로서 pH를 측정할 수가 있다.

단백질

요중에 알부민이 존재할 경우 pH3하에서 테트라 브로모페놀블루를 이용하여 단백오차 반응에 의해 측정 할 수 있다.

아질산염

요중에 아질산염이 존재할 경우 다이아조늄과 Coupling 반응에 따라 정색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측정 할 수 있다.

백혈구

에스트라제 활성을 측정하여 백혈구의 존재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비타민 씨

Ascorbic acid+ Thiazine, oxazine compounds

à 산화/환원 반응

 

 

 

시험부분

단위

비색단계 측정범위

음성

양성

유로빌리노겐

Ehrlich단위/dl

음성

1

2

4

8

 

 

포도당

mg/dl

음성

100

250

500

1000

 

 

 

±

+

++

+++

 

 

빌리루빈

 

음성

+

++

+++

 

 

 

케톤체

mg/dl

음성

5

15

40

100

 

 

 

±

+

++

+++

 

 

비중

 

1.000

1.005

1.010

1.015

1.020

1.025

1.030

잠혈

RBC/

음성

+

++

+++

+

++

 

 

용혈

비용혈

 

pH

 

5

6

6.5

7

8

9

 

단백질

mg/dl

음성

15

30

100

300

1000

 

 

+/-

+

++

+++

++++

 

아질산염

 

음성

trace

pos

 

 

 

 

백혈구

WBC/

음성

25

75

500

 

 

 

 

+

++

+++

 

 

 

비타민씨

mg/dl

음성

20

40

 

 

 

 

 

+

++

 

 

 

 

 

[판정시 참고 및 주의사항]

1) “±의 경우에는 당일 건강상태와 음식 섭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다.

2) “+” 이상인 경우는 2-3회 검사를 재실시한 후(식전, 식후)지속적으로 어느 한가지든 나타나면 의학적 검사를 받는다.

3) 판정에 있어서 시험부분의 반응은 내인성 촉진 물질과 저해물질 이외에도 반응 감도나 시험지의 조건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표재된 농도는 대체적인 지표로 하고 1단계 상하범위 정도의 변동이 생길 가능성을 고려해 두는 편이 안전하다.

4) 규정된 판정시간 이후에 시험 부분의 변색은 원칙적으로 무시한다.

 

[시험항목별 주의사항(위양성, 위음성, 이상반응)]

비타민 C를 대량 섭취한 환자나 일반인의 소변에서는 반응이 지연되거나 억제되어 정확한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60초의 판정 시간에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비타민 C 이외의 약제의 투여에 의한 영향은 거의 인정되지 않는다.

 

1) 유로빌리노겐

- Formaldehyde 에 의해 위음성을 나타낼 수 있다.

- 아조색소계 약물과 같은 고도의 착색물질은 본 시험부분의 정색을 은폐시킬 수 있다.

 

2) 포도당

- 뇨중 비타민 C 50mg/dl 이상을 함유하고 케톤체를 함유하는 소변이거나 고 비중 소변일 경우 위음성을 나타낼 수 있다.

- 차아염소산 표백분과 같은 산화제(과붕산소다)를 함유하는 제제와 같이 크로모겐 복합체를 산화하는 물질은 위양성 반응을 나타낸다

 

3) 빌리루빈

- 25mg/dl 이상의 비타민 C와 아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을 경우 위음성이 나타날 수 있다.

- 낮은 pH 소변에서 정색하는 피리디늄과 같은 약물 대사물에 의해 위양성을 나타낼 수 있다.

 

4) 케톤체

- 0.005mg/dl PSP(Phenolsulfonphthalein)이 함유되었을 경우 비정상 발색이 가능하고, 소변 검체가 고도로 착색된 경우 위양성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 정상인도 스트레스, 임신, 공복, 과도한 운동 때 나타날 수 있다.

 

5) 비중

- 고도로 완충된 알칼리성 소변은 다른 측정법에 비해 낮은 측정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 단백질이 100~750mg/dl 함유 시 높은 비중 측정결과가 얻어질 수 있다.

 

6) 잠혈

- 차아염색소산과 같은 산화제에 의해 위양성을 나타낼 수 있다.

- 요로 감염증에서는 세균의 Peroxidase에 의해 위양성을 나타낼 수 있다.

- 50mg/dl 이상의 Captopril이 함유된 소변이거나 고 비중 소변일 경우 위음성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7) pH

- 과량의 소변이 묻어있을 경우 인접하는 단백질 시험부분에서 산성완충액이 용출 되어 pH치가 저하할 수 있다.

 

8) 단백질

- 알칼리성 소변이나 알칼리성 pH에 과도하게 완충 되어 있는 검체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양성의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 4급 암모늄 화합물이 소변 중에 존재하면 위양성을 나타내며, 암모니아를 발생하는 고도의 알칼리성 pH를 갖는 부패 소변에서도 위양성을 나타낸다.

 

9) 아질산염

- 양성 반응은 소변 중 미생물이 105/ml 이상일 경우에 균일한 색조의 분홍색 정색반응을 나타내며 정색반응의 진한 정도와 세균 수는 비례하지 않는다.

- 비타민 씨 25mg/dl 이상 함유된 소변일 경우 위음성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10) 백혈구

- 50mg/dl 이상의 Tetracyclin, 2g/dl 이상의 포도당, 0.3g/dl 이상의 단백질, 25mg/dl 이상의 비타민 C, 1mg/dl 이상의 빌리루빈을 함유한 소변에서는 위음성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 소변의 색을 변화시키는 물질에 의해서 정색반응이 은폐될 수 있다.

 

11) 비타민 C

- 50mg/dl 이상의 Creatinine을 함유한 소변이거나 pH8 이상의 알칼리 소변일 때 위음성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양 성 소 견

시험부분

의심되는 질환

추가 검사

유로빌리노겐

간 세포장애, 용혈성 빈혈

간 기능 검사, CBC

포도당

당뇨병, 신성당뇨, 췌장염, 뇌 내출혈, 임신, 갑상선 기능 항진증

혈당, Glucose 부하검사

빌리루빈

간 세포장애, 담도 폐색

간 기능 검사

케톤체

당뇨병성 ketosis, 기아, 구토, Glycogen storage disease, 자가중독

혈당, 요당, 혈청지질 혈액가스

비중

저 비중: 수분과잉 섭취, 신부전, 이뇨기, 요붕증, 신우신염

고 비중: 수분섭취 제한, 탈수증, 당뇨병

요침사, 신장기능검사, 요 세균 검사, Hormone 측정 혈당, 혈장 삼투압

잠혈

, 요로질환(신증후군 제외), Hb뇨증, Mb뇨증, 월경혈 오염

요침사, 요비중, BUN, CBC, Creatintine, 신기능검사

pH

산성: 중증 당뇨병, 통풍, 기아, 신장염, 탈수증, 결석증

알칼리성: 요로 감염증, 결석증, 과호흡, 구토

요침사, 임상화학검사, 혈액가스

단백질

신장질환, 신부전, 과로 요로 감염증, 생리적 단백뇨

요침사, 요비중, BUN,  Creatintine, 신기능검사

아질산염

방광염, 신우신염

요침사, 요 세균 검사

백혈구

방광염, 신우신염, 무균성 농뇨

요침사, 요 세균검사, CBC

비타민C

하루에 음식으로 섭취하는 비타민 씨는 30~80mg/dl이며, 소변으로 배설되는 양은 20~30mg/dl이다. 그라나 소변중의 비타민 씨는 매우 불안정하므로 비타민 씨의 정량분석은 임상적 의의가 매우 적다.

 

 

   
목록으로   맨위로

Warning: Unknown(): open(../data/session/sess_cf9ecb3b869f78f64522902b057dc169, O_RDWR)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